경제 | 2024.04.15

많이 찾는 가공식품 실구매가 1년새 6.1%↑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가공식품 실구매가가 1년 사이 약 6% 상승하면서 장바구니 부담이 가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다소비 가공식품 32개 품목의 올해 1분기 평균 가격을 조사한 결과 25개 품목 가격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상승했다. 전체 평균 상승률은 6.1%, 오른 품목의 평균 상승률은 9.1%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3.6%)의 2배 안팎에 달하는 수준이다.

기호 식품보다는 필수 식재료의 가격 상승 폭이 두드러졌다.

식용유(100㎖)가 지난해 1분기 평균 643.3원에서 올해 1분기 963.7원으로 49.8% 올라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설탕(27.7%), 된장(17.4%) 등도 오름세가 가팔랐다. 또 카레(16.3%), 우유(13.2%), 맛살(12.3%), 커피믹스(11.6%), 고추장(7.8%), 햄(7.6%), 시리얼(6.7%) 등이 상승률 상위 10위 품목 안에 들었다.

정부가 물가 부담을 완화하고자 집중 관리해온 일부 품목은 1분기에도 오름세를 이어갔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라면과 빵, 과자, 커피, 아이스크림, 설탕, 원유 등 7개 품목의 담당자를 지정해 물가를 전담 관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설탕은 100g당 가격이 지난 1월 359원에서 지난달 367원으로 2.2% 상승했고, 라면은 개당 804원에서 810원으로 0.7% 비싸졌다.

정부의 집중 관리 대상에서는 제외됐지만 가정에서 많이 쓰는 식재료 가운데 하나인 식용유는 100㎖당 가격이 1월 957원에서 지난달 1천14원(6.0%↑)으로 오름폭이 컸다.

다소비 가공식품 중 올해 1분기 평균 가격이 지난해 1분기보다 하락한 품목은 어묵(-15.2%), 소주(-4.1%), 참치통조림(-3.8%), 간장(-3.4%), 즉석밥(-2.8%), 밀가루(-1.5%), 탕(-0.9%) 등 7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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