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영리행위 자진신고 297명·768건

겸직허가 받지 않은 341건 확인

교육부는 사교육업체와 연계된 현직 교원의 영리 행위 자진신고 기간을 운영한 결과, 총 297명이 자진신고했다고 밝혔다.

세부 유형별로는 모의고사 출제 537건, 교재 제작 92건, 강의·컨설팅 92건, 기타 47건 등 총 768건이었으며, 이 중 겸직 허가를 받지 않은 사례는 341건으로 분석됐다.

이번 자진신고 기간은 교원과 사교육업체 간의 이권 카르텔 근절을 위해 지난 1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운영됐다.

교육부는 이를 통해 일부 교원들이 사교육업체에 킬러 문항 등을 제공하고 수천만 원에서 수억 원을 수취했다는 사교육 카르텔·부조리 신고센터 제보와 일부 지적 관련 사실관계를 명백히 확인하고자 했다.

교육부는 자진신고 기간 접수된 건에 대해 활동 기간, 금액 등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엄중히 조치하기로 했다.

유형별로 비위 정도와 겸직 허가 여부 및 적정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청탁금지법 위반으로 수사 의뢰 검토 및 영리행위 금지 등 위반으로 징계와 같은 조치를 취한다는 계획이다.

교육부는 자진신고를 하지 않은 교원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후속 조치의 실효성을 담보하기 위해 감사원과 조사·감사 일정을 협의하기로 했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 하반기 실효적인 교원 겸직 허가 가이드라인도 마련할 예정이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