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이 원하는 학교 100곳 집중 육성

교육부 ‘중등직업교육 발전방안’ 발표

교육부가 직업계고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협약형 특성화고등학교 35곳,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이하 마이스터고) 65곳 등 현장이 원하는 학교 100곳을 집중 육성한다.

또 ‘경력’ 기준으로 산학겸임교사 자격을 완화해 현장성을 강화하는 한편, 채용 방식의 변화에 부응해 진로 미결정자를 대상으로 취업·진로설계 기간을 갖는 ‘브릿지 학년’ 도입과 확산도 추진한다.

교육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중등직업교육 발전방안’을 발표했다고 24일 밝혔다.

중등직업교육은 지난 2008년 마이스터고 도입 이후 범국민적 호응을 받으며 선취업-후진학의 성장경로를 제시해 왔다.

하지만 현재 특성화고 입학자원 급감과 진로 미결정자 증가 등으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어 교육부는 중등직업교육 발전을 위한 전환 국면을 확보하가 위해 이번 방안을 수립했다.

교육부는 우수한 직업계고 모델을 육성해 전체 직업계고의 경쟁력을 높이는 선순환 환경 조성을 위해 현장이 원하는 학교 100곳을 육성하기로 했다.

우선, 지-산-학(지자체·기업·특성화고 등)이 연계해 소수 정예로 지역 특화 인재를 양성하는 ‘협약형 특성화고등학교’를 도입, 2027년까지 35곳을 육성한다. 지역과 국가에 필요하지만 특수(희소)한 산업분야 혹은 지역 기반 산업 인재를 위한 소수 정예 학교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직업교육의 선도 모델인 마이스터고를 첨단 분야 중심으로 2027년까지 10곳 이상 추가 지정(올해 3곳 지정 포함)하고 5년 주기 평가를 강화한다.

디지털 시대를 대비하는 직업계고 학생의 역량 강화를 위해 정규수업·방과후학교를 통한 수준별 디지털 이해-활용 교육도 강화한다.

학생맞춤 교수·학습 방법 개발을 위한 직업계고 보통교과 교사연구회 구성, 기초학력 향상 프로그램 제공 등 학생의 기초학력 향상 또한 지원한다.

아울러 마이스터고 졸업생 등 현장 전문가가 교육 활동에 참여해 더욱 현장성 있는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경력’을 기준으로 산학겸임교사 자격 완화를 추진한다.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해 종합고(일반고 직업반) 및 소규모 직업계고를 거점 특성화고등학교로 전환을 유도한다.

직업계고의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 학교기업 운영 및 학교 내 기업 유치 학교를 2027년 100곳까지 확대하는 한편, 고용부 등과 협력해 안전이 담보된 산업체에서 학생들이 실습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현재 운영 중인 고졸자 후속관리 거점학교를 중심으로 기업 채용 방식·시기 변화를 고려해 직업계고 졸업자 중 진로 미결정자를 대상으로 하는 취업 및 진로설계 기간(브릿지 학년)을 도입·확산한다.

또 중등-고등 연계 프로그램 다양화, 해외 연수 기회 확대 등 기술인재로서의 성장경로도 다양화한다.

이와 함께 국가·지방직 공무원, 공공기관 고졸 채용을 적극 권고하고 채용 현황을 점검하는 한편, 공공기관 경영 평가 시 고졸 채용 만점 기준을 상향토록 개선해 나가는 등 고졸 채용을 활성화한다.

이 밖에 국가·지자체의 직업교육 책무성을 강화하기 위해 직업계고 졸업자의 고용 촉진 및 후속관리에 대한 근거 규정 신설 등 양질의 직업교육을 위한 제도적 뒷받침에도 힘쓴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번 방안을 통해 중등직업교육이 재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교육부는 시도교육청 및 교육 현장과 지속해서 소통해 이번에 제시한 과제들이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