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에 빠진 대한민국…‘2023 미술주간’ 9월 1~11일까지

전국 290여 곳 전시기관 입장료 할인 또는 무료

문화체육관광부는 예술경영지원센터와 함께 다음달 1일부터 11일까지 전국 각지에서 ‘미술에 빠진 대한민국’을 주제로 한 ‘미술주간’을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

올해는 해외 미술시장 관계자 1만명 이상이 방한하는 키아프와 프리즈 서울 아트페어에 맞춰 주목해야 할 한국 차세대 작가를 발굴하고 소개하는 행사를 강화했다.

기존 미술관 외에 유동 인구가 많은 공항과 백화점, 도서관 등으로 전시 공간을 확장해 관람 접근성을 높인다. ‘다이알로그, 마인드 맵’, ‘인 싱크’, ‘파노라마’ 등 차세대 작가 프로모션 전시 9개를 운영하고 작가와의 대화, 교류 행사 등 특별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이다.

유망한 신진작가를 발견하고 작품을 구매할 수 있는 소규모 아트페어 ‘미술장터는 서울과 전북 완주, 제주 서귀포 등 전국에서 열린다. 

올해는 테이블에서 미술작품을 주문하는 방식의 장터 ‘PRPT’와 구매자의 MBTI 성격유형검사 결과에 맞춰서 작품을 제안하는 방식의 장터 ‘CALS’ 등 특색있는 장터와 190년 된 한옥에서 만나는 ‘고택 아트 페스타’ 등 5개 장터를 운영해 작가 총 600여 명의 작품 6000여 점을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해 미술주간 프로그램 중 관람객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던 ‘미술여행’은 규모를 확대했다.

전문해설사와 함께 전국의 미술관과 화랑을 22개 코스로 도보여행할 수 있도록 하고, 국내 거주 외국인과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특화 코스도 신설했다.

아동·청소년 참여 행사와 장애인을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안양문화예술재단, 씽씽큐 뮤직 등 전시기관 5곳에서는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전시 연계 체험·창작 워크숍을 운영해 미술·과학 융합 프로그램 11개를 79회 진행한다. 이 중 문화소외지역을 직접 찾아가는 프로그램은 지역민들이 예술을 경험할 기회도 제공한다.

환기미술관, 경남도립미술관, 전남도립미술관, 안양예술공원 등 4개 미술관과 전시장에서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전시해설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총 15회 수어 통역으로 청각장애인 310여 명이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문체부는 “‘미술주간’은 연중 가장 풍성한 미술 문화를 가장 합리적인 비용으로 누릴 수 있는 기간”이라며 “미술이 국민 모두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